-
홍정모의 파이썬 추월코스 강의 완강 후기 (1편)파이썬 후기 2022. 7. 23. 00:08
부제: 파이썬 프로그래밍 추월코스 얼른 시작하고 자신감을 얻으세요!
[추천합니다. 프로그래밍 초보 입장에서 적습니다.]
홍정모 교수님의 파이썬 추월코스 후기이자 추천 글입니다. 파이썬 추월코스 강의 체험단이었습니다. 체험단 기간 이후에도 수강 허용을 해주셔서 덕분에 추가된 내용까지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 문법 약간을 제외하고는 파이썬 사전지식 거의 없이 시작하였고, 각 챕터를 2번이상 공부했으니 일반 초보자 입장이자 어느정도 익숙한 초보자 입장에서 작성하였습니다.
[강의는 이런 특징이 있고, 저는 이런 효과를 얻었습니다.]
강의 노트의 장점, 강의 설명의 명료함은 챕터1만 들어도 알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카페에 초반부 후기가 많으니 다른 분들의 후기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https://cafe.naver.com/jmhonglab 내가 만들었어요!,파이썬 추월코스 후기 게시판 참고)
챕터12까지 난이도는 상승하며, 강의노트의 장점과 강의 퀄리티는 유지된다 정도만 언급하겠습니다. 이 글은 공부 과정에서 느낀 생각과 변화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강의 장점은 1편에, 공부 과정은 2편에 작성하겠습니다.-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며 조금씩 자신감이 차올랐습니다. 처음 공부할 때는 자잘한 코드를 외우지 않으면 구현하지 못하는 줄 알았습니다. 지금은 강의를 듣고 시간이 꽤 지났지만 pygame을 이용한 산타런을 바로 처음부터 짤 수 있고, 몇 개월이 지나도 처음부터 짤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 강의가 무척 재밌습니다. 부담감이나 의무감 없이 순수하게 흥미만으로 한 가지에 오랜 시간 몰입했습니다. 곧 완강을 하였고, 무언가 만들고 싶다는 머릿속에 가득 찼습니다.
- 지금까지 공부 방식이 잘못됐다는 것을 확실하게 말해주는 강의가 없었습니다. 챕터 1에서 챕터 12까지 가는 동안 더 좋은 방식으로 생각하려는 과정을 겪으며 많은 변화를 거치게 됩니다. 완강하고 무언가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면 어딘가 잘못된 부분이 있는 것입니다. 앞으로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할 수 있다는 위험신호이자, 동시에 당신을 바꿀 엄청난 기회입니다. (한번을 다 듣고 남들만큼 얻어가지 못한다는 느낌을 받아서 접근 방식을 바꿔 다시 공부했습니다. 덕분에 잘못된 공부법을 고쳤습니다.)
- 많은 분야를 다루지만, 생각할 게 너무 광범위해서 머리가 복잡해지는 경우가 없습니다. 제대로 학습하면 오히려 개념이 압축되고 단순해집니다. 실습 문제를 푸는 틀이 만들어져 있고, 그 속에서 힌트를 찾아 알맞은 방향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 각 챕터의 주제는 완전히 분리되어 있지만, 그 속에서 배웠던 내용을 응용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매우 좋았습니다. 앞에서 배운 객체지향을 뒷부분에서 다시 공부합니다. 챕터10 고효율 컴퓨팅은 챕터11 인터넷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됩니다. 또, 챕터11 인터넷 프로그래밍과 챕터12 딥러닝과 인공지능에서 GUI를 이용하여 간단한 기능을 구현합니다. GUI 챕터가 아니기에 자세한 설명은 없지만, 놀랍게도 설명 없이 내용이 이해됩니다.
[완강 이후]
완강 이후 '더 해볼 것들'로 안내된 것들 중 일부를 구현하였습니다.
챕터 9 게임프로그래밍의 산타런을 완성 및 몇 가지 기능을 추가 협업 그림판 기능 구현 Tkinter 로 지뢰찾기 기능 구현 컴퓨터 비전 mediapipe
[이후 변화]
Udemy강의를 들으며
- 프로젝트를 찾아보다가 Udemy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강의의 퀄리티를 평가하는 기준이 높아졌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파이썬 추월코스 강의는 내용 구성, 학습 효율 및 전달 방식이 압도적으로 좋았습니다. 더 좋은 학습 법을 알게 되면 적용할 수 있습니다. Udemy강의는 라이브 코딩 방식이지만, 파이썬 추월코스에서 배운 것처럼 정답을 보기 전에 Udemy강의를 멈추고 단계 별로 쪼개서 생각하며 공부 중입니다. 이외에도 가상 환경 부분과 파이썬 문법 설명 부분은 넘길 수 있어 편안한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부분, 파이썬 강의에서 배운 지식을 함께 엮을 수 있어서 이해하기 쉽다는 부분이 장점입니다.
알고리즘을 공부하며
- 실습 문제를 직접 풀어내는 것이 재밌었고 깊게 고민하여 정답을 얻으면 상쾌한 기분을 느꼈습니다. 이전에는 시간에 쫓겨 빠르게 정답을 보고 일단 외우고 그 다음 이해하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지금은 알고리즘 책을 읽으며 정답을 보기 전에 어떻게 구현할지 어떤 부분이 필요한지 생각하고 넘어갑니다. 초보자지만 이것이 알맞은 공부 방법이라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 추천하나요?]
두번째로 공부할 때 훨씬 재밌었던 경험과 다른 분들의 수강평을 기준으로 생각해볼 때,
강의 내용이 낯설지 않다면- 사전 지식을 바탕으로 단기간에 강의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빠르게 학습할수록 재밌을 것입니다.
- 산발적으로 얻은 지식을 이번 강의를 통해 재조직하여 쉽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래밍을 시작했을 당시의 기대와 설렘을 다시 찾을 것입니다.
- 자신의 프로젝트를 업그레이드할 아이디어를 얻을 것입니다.
- 몇몇 후기를 보니 박사과정 학생분들 및 현직자 분들도 만족하시는 것 같습니다.
초보자들
- 체험단 초기에는 프로그래밍 초보라면 이 강의로 시작하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오히려 초보자일수록 이 강의를 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래밍 초보자들은 여기서 잘못된 공부법을 바꾸고 올바른 방향으로 공부한다면 시간 낭비가 줄어듭니다
- 익숙한 내용이 없어 일부 내용이 버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명이 어려워서, 내용이 어려워서, 내용이 사전 지식을 요구해서 공부가 막히는 경우는 없습니다. 새로운 내용이 문제인데 이건 강의를 수강하며 채울 수 있는 부분입니다. 특히, 이 강의는 전혀 몰랐던 내용도 재밌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 초보자일수록 시간을 많이 사용합니다. (공부를 끝낸 후, 강의 분량이 18시간이었다는 것을 보고 믿을 수 없었습니다.)
마음 단단히 먹고 최대한 단기간에 수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라면 다른 프로그래밍 공부를 통해 지식을 쌓은 후 파이썬 추월코스 강의를 듣기보다는 이 강의를 두 번 듣겠습니다.
비추천
- 프로그래밍 초보이면서 심심한데 한번 들어볼까 정도의 마음으로 접근하면 힘들 것 같습니다.
[마무리]
누구도 반박할 수 없는 명강의
3만원짜리 5만원짜리 강의 깨작깨작 구매할 바엔 이 강의에 투자하겠습니다.
공부 선택지에 파이썬 추월코스 강의가 있다면 고민할 시간에 바로 시작하세요.
(https://cafe.naver.com/jmhonglab/582 참고-다른 수강생분의 강의 및 업무적용 후기 )
'파이썬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정모의 파이썬 추월코스 강의 후기 (2편) (0) 2023.09.16